추천검색어: 날씨경영,축제,미세먼지,기후변화,환경
·칼럼
·사람들
·출판
·날씨손자병법
·웨더포토
·공지사항

 
 
 
 
Home > Opinion> 출판

 
기후변화시대 ‘날씨경영’ 전략, 이 한 권에
[출판] 김동식의 ‘날씨 읽어주는 CEO’
  2013-04-25 16:33 고서령   
 
날씨 읽어주는 CEO
김동식 지음│프리스마│467쪽│2만원

 
기후변화가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폭염·폭설·집중호우·이상한파와 같은 기상이변이 빈발하면서 날씨가 경제·사회·문화 등에 미치는 영향도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것이다.
 
특히 날씨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상당하다. 브라질 고원에 비가 많이 내리면 스타벅스 주식이 폭등하고, 말레이시아에 폭우가 내리면 전 세계 타이어 가격이 오른다. 심지어 볼리비아에 홍수가 나면 마약 값이 정신없이 뛴다는 말이 있을 정도다. 전체 산업의 80% 이상이 날씨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은 ‘날씨경영’을 통해 기후변화를 새로운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고 말한다. 거부할 수 없는 기후변화를 부정적으로 보고 속수무책으로 두려워하지 말고, 전략적으로 활용하라는 얘기다. 관건은 ‘어떻게 날씨정보를 이용해 날씨경영을 할 것이냐’다.
 
저자(김동식)는 기상산업 불모지였던 한국에 민간기상업체 ‘케이웨더’를 설립, 이 분야 국내 1위 업체로 키워낸 CEO다. 책에는 MIT 공학도에서 성공한 경영인으로 변신하기까지 그의 과감한 도전 이야기와 국내외의 기발한 날씨경영 성공 사례들이 담겨 있다.
 
방대한 매출 정보와 날씨 정보를 분석하는 ‘빅데이터’를 이용한 날씨경영 사례를 비롯해 패션·유통·식품·보험·레저·관광·항공·미용·생활가전·통신 관련 기업, 소상공인, 정부 기관 등 다양한 날씨경영 성공 사례를 자세히 보여준다.
 
<저자 소개> 김동식 
 
1970년 서울생. 현대고등학교를 졸업했다.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를 졸업하고 MIT 대학원 석사 과정을 마쳤다. 박사 과정을 밟던 도중 경영자의 길을 가기로 결정했다. 경영 노하우를 배우기 위해 미국의 세계적인 컨설팅그룹 ADL(Arthur D. Little)에 입사해 경영 컨설턴트로 근무했다.
 
1997년 민간예보사업제도가 국내에 처음 도입되어 시행되자, 그해 7월 1일 우리나라 최초의 민간예보사업체 케이웨더를 설립했다. 그 후 국내 1위 민간기상정보회사 케이웨더 대표로서 개인·기업·정부의 날씨정보에 대한 인식 전환을 위해 많은 활동을 했다. ‘날씨경영 전도사’라고 불릴 정도로 날씨경영 홍보에 힘썼다.
 
한국기상학회 이사(2003~2006년), 한국기상산업진흥원 이사(2005~2009년)를 역임했다. 한국기상협회 이사(1997~현재)와 기상산업연합회 회장(2002~현재)을 맡으며 2009년 기상산업진흥법 시행에 큰 역할을 했다. 대통령 직속 녹색성장위원회의 민간위원(2011년 10월~2013년 2월)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2008년 중소기업청으로부터 신지식인으로 선정되었으며, 중소기업청장상(2001년), 과기부장관상(2002년), 기상정보대상 대통령상(2006년), 매경 벤처기업우수상(2006년) 등을 수상했다.


■ 차례
 
제1장 | MIT 공학도의 도전과 혁신
01 쓰디쓴 실패의 아픔에서 비롯된 성공의 씨앗
02 좌절을 딛고 공학도의 길을 가다
03 좋아하는 일에 승부를 걸어라
04 이공계 출신 경영 컨설턴트
05 날씨와의 인연
06 국내 제1호 민간예보사업자
07 3년은 너무 짧아
08 날씨정보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을 전환하라
09 기상산업진흥법 도입과 케이웨더의 새로운 도전
10 케이웨더의 사업 영역
11 케이웨더의 어제와 오늘
12 기상산업 관련 업체들의 인큐베이터
13 계속되는 도전에 가슴이 설렌다
 
제2장 | 기후변화시대에 날씨경영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01 기후변화는 메가트렌드, 새로운 경쟁 우위 창출의 전략적 기회로 활용하라
02 빅데이터를 활용한 날씨경영
03 날씨경영, 이제 기상컨설턴트와 상의하라
04 세계의 무서운 기상회사들을 주목하라
 
제3장 | 기후변화시대의 대박 날씨 활용 산업
01 날씨가 영업상무 _ 제일모직
02 콜라와 사이다의 운명은 25도에서 갈라진다 _ 세븐일레븐
03 예측하기 어려워지는 날씨! ‘만약의 1%’에 대비하라 _ 날씨보험
04 손해보험사들에게 날씨 리스크 관리는 이제 중요한 경영 _ 현대해상화재보험
05 날씨정보로 만든 타이어로 세계를 드라이빙하다 _ 한국타이어
06 차수막 개발로 날씨 울상에도 웃는 강소기업 _ DMC코리아
07 기상위성영상으로 돈 번다 _ 솔탑
 
제4장 | 식품산업이 짝사랑하는 날씨
01 기온별, 계절별 상품 차별화로 매출 업! _ 파리바게뜨
02 맛있는 날씨를 잡아라! _ CJ푸드빌
03 명품김밥도 날씨로 만든다 _ 봉달이 명품김밥전문점
04 족발집 노하우에 숨겨진 날씨 _ 장충동왕족발
05 자연이 낳고 날씨가 키운다 _ 홍천한우클러스터
06 수온 상승으로 인한 수산업계 위기, 날씨경영이 해답 _ 국립수산과학원
07 기후변화에 덜 취약한 종자를 개발하라 _ 아시아종묘
08 총성 없는 전쟁 ‘식량전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무기 _ 농촌진흥청
 
제5장 | 레저·스포츠와 날씨는 연인
01 골프 스코어도 날씨로 _ 스카이72 골프클럽
02 실내골프장도 날씨를 이용한다? _ 씨티지아이앤씨
03 700만 관중 동원의 일등공신은 정확한 날씨정보다 _ 한국야구위원회(KBO)
04 기상대가 있는 유원지 _ 남이섬관광
05 관광의 반은 날씨다 _ 투어익스프레스
06 전 세계 30만 개 호텔과 날씨정보 제공으로 고객을 만족시키다 _ 호텔톡
07 저가항공의 열쇠는 날씨 _ 이스타항공
08 국립공원 관리, 조난자 구조, 산불 예방에 날씨정보는 절대적 _ 국립공원관리공단
 
제6장 | 웰빙은 날씨로부터
01 헤어스타일도 날씨를 탄다 _ 플레이 헤어로지
02 피부미인을 위한 ‘피부예보’ _ 크리니크 코리아
03 날씨변화에 따라 자동 조절되는 ‘스마트 보일러’ _ 린나이코리아
04 날씨 요인을 고려한 차별화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라 _ 크린토피아
05 “지구는 차갑게, 사랑은 뜨겁게” _ 코웨이
06 디지털 사이니지, 스마트 날씨정보시대를 열다 _ LG유플러스
07 기후변화가 실내산업을 부른다 _ 아이코닉스 엔터테인먼트
 
제7장 | 기관의 날씨경영은 국민의 삶의 질 높이는 지름길
01 2138킬로미터에 숨어 있는 날씨정보 _ 인천대교주식회사
02 수력발전은 날씨가 90% _ 한강수력본부
03 블랙아웃 걱정, 적극적 날씨경영으로 해소하다 _ 전력거래소
04 고효율 에너지 사회 만들어가는 녹색성장의 선도 기관 _ 에너지관리공단
05 날씨정보는 화재, 폭염, 물난리로부터 지켜주는 안전지킴이 _ 구로소방서
06 녹색날씨경영으로 성공한 지방공기업 _ 시흥시시설관리공단
07 포인트 기상예보로 도로 관리부터 사고 예방 및 적시 대응까지 일석삼조 _ 원주지방국토관리청
 

고서령 온케이웨더 기자 koseor@onkweather.com
고서령 기자의 전체 기사보기
ⓒ 온케이웨더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삼한사미’ 미세먼지 공습에 공기정화장치 판…
날씨 안 좋으면 판매량 ‘뚝’ 소비심리 위축된…
기상청 오보로 비행기 결항·회항…승객 25만 명…
무더위, 열사병 예방…
라디오와 TV에서 만나…
안녕하세요. 신입 기…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종로구, 어린이집 실..
“지하철 미세먼지 줄..
케이웨더-산림복지진…
“올해 김장 준비, 평…
“올가을, 작년보다 …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44.223.39.67'

1146 : Table 'onkweather.g4_login' doesn't exist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