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검색어: 날씨경영,축제,미세먼지,기후변화,환경
·칼럼
·사람들
·출판
·날씨손자병법
·웨더포토
·공지사항

 
 
 
 
Home > Opinion> 사람들

[인터뷰] 봄철 산행 시 부상과 응급처치법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정재중 교수
  2015-04-15 15:29 김태환   
 
“이제 날도 풀렸으니 등산 한번 가볼까?”
 
본격적인 봄 날씨를 맞아 등산객이 늘고 있다. 요즘과 같은 봄철엔 등산객이 많아지면서 실족으로 인한 부상 등 산악 사고 또한 많이 발생하는 시기다. 뿐만 아니라 저체온증과 고혈압, 심장쇼크 등 환절기 질환도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운동부족 등 건강관리가 부족했던 등산객들은 대비를 잘 해야 한다. 봄철 산행 시 흔한 부상과 응급처치법 등을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정재중 교수를 통해 알아본다.
 
산행 시 부상 발목 염좌 가장 흔해…인대 손상 여부 확인해야
 
산행 시 부상은 높은 산을 등반할 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므로 산 높이와 상관없이 항상 주의해야 한다. 특히 산을 오를 때는 다리 근육이 긴장해 힘을 주지만 내려올 때는 힘이 풀리기 때문에 낙마사고는 하산 시 더 많이 발생한다. 때문에 하산 시에는 걷는 속도를 평소보다 늦추고 무릎을 더 구부리는 것이 안전하다. 등산용 안전 지팡이를 활용하는 것도 허리와 관절에 무리를 덜어 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등산 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사고 중 하나는 발목을 삐는 발목 염좌다. 발목 염좌는 발목 관절 인대가 늘어나거나 찢어진 상태로 신체 균형과 유연성이 부족한 초보자들이 많이 겪는 부상이다. 발목 염좌의 초기에는 보조기를 이용해 일정기간 발목을 고정시켜 부종과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 좋다. 이후 관절운동과 근육강화운동을 통해 늘어난 인대를 복구시켜 발목 관절의 안정성을 회복하는 치료과정을 거쳐야 한다. 
 
인대 손상은 유사한 손상이 반복되면서 발목 관절에 불안정성이 발생하는 것으로 치료시기를 놓치면 반복적으로 발목을 삐게 되고 결국 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다. 대부분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참는 일이 많지만, 만약 발목을 삔 뒤 여러 주가 지나도 원래 상태로 회복되지 않는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야 한다. 인대가 파열됐거나 연골이 손상됐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예방을 위해서는 스트레칭으로 전신의 근육과 관절을 풀어줘야 한다. 평상시 운동량이 부족한 경우에는 더욱 필요하다. 산을 오르기 전에는 아킬레스건을 늘려주는 스트레칭을 하고, 평소에는 발목 돌리기나 밴드를 이용한 발목 근력 강화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다. 걷는 방법도 중요한데 땅을 밟을 때는 발끝이나 발뒤꿈치를 사용하지 말고 발바닥 전체로 안정감 있게 디뎌야 한다.
 
등산화 착용도 중요하다. 밑바닥이 딱딱한 등산화는 울퉁불퉁한 산길로부터 발을 보호해주는 역할을 한다. 바닥이 부드러운 일반 신발은 발목 고정 기능이 없으므로 오랜 산행을 하게 되면 발목근육을 피로하게 만들어 발목 염좌의 원인이 된다. 
 
접질렸을 땐 휴식, 냉찜질, 붕대감기로 초기 대처 중요
 
예방에도 불구하고 발목을 접질린 경우에는 초기 대처가 중요하다. 우선 부목 등으로 고정해 2차 손상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하며, 등산화를 벗고 손수건에 물을 묻혀 냉찜질을 해 주는 것이 좋다. 만일 물이 없다면 그늘의 흙을 비닐에 담아 발목에 대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다,
 
휴식을 취할 때는 다리를 심장보다 높게 올려준다. 그리고 냉찜질 후 발이 돌아간 방향과 반대로 발바닥과 발목을 교차해가며 붕대를 감아줘야 한다. 너무 심하게 압박하면 혈액 순환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하산 시에는 등산화의 끈을 최대한 조여서 발목을 잡아준다. 내려오는 중간에 발목에 무리가 가서 통증이 심해지고 열이 날 수 있는데 휴식, 냉찜질, 붕대감기를 반복하며 내려와야 한다.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족부정형외과 정재중 교수는 “동통이 경미해 방치하다가 치료를 놓치면 만성적인 통증에 시달릴 수 있고, 더 심각한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 대처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김태환 온케이웨더 기자 kth1984@onkweather.com

김태환 기자의 전체 기사보기
ⓒ 온케이웨더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삼한사미’ 미세먼지 공습에 공기정화장치 판…
날씨 안 좋으면 판매량 ‘뚝’ 소비심리 위축된…
기상청 오보로 비행기 결항·회항…승객 25만 명…
무더위, 열사병 예방…
라디오와 TV에서 만나…
안녕하세요. 신입 기…
서울시보건환경연구원..
종로구, 어린이집 실..
“지하철 미세먼지 줄..
케이웨더-산림복지진…
“올해 김장 준비, 평…
“올가을, 작년보다 …

select count(*) as cnt from g4_login where lo_ip = '44.223.39.67'

1146 : Table 'onkweather.g4_login' doesn't exist

error file : /bbs/board.ph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