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검색어: 날씨경영,축제,미세먼지,기후변화,환경
·날씨와 건강
 
 
 
 
Home > 날씨와 건강 > 날씨와 건강

[날씨와 건강] 항문질환의 원인과 예방법
  2018-06-12 14:51 박유라   

 

안녕하세요. DK메디컬 시스템과 함께하는 날씨와 건강입니다. 오늘은 서울송도병원의 남우정 부장님을 모시고 말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항문질환에 대해 알아볼 텐데요. 

 

캐스터 : 흔히 항문질환하면 치질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항문질환, 쉽게 설명 부탁드립니다.

 

의사 : 항문 질환은 거의 50대 이상에서 50% 이상이 가지고 있는 아주 흔한 질환인데요. 대개는 3가지가 3대 질환으로 되어있습니다. 첫 번째 튀어나오는 출혈이 되는 치핵, 그 다음에는 항문 주변에 뾰드락지가 나고 피나 고름이 나오는 치루, 항문이 찢어지는 치열, 3가지를 주로 3대 항문 질환, 3대 치질이라고 합니다.

 

캐스터 : 네, 그렇다면 항문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원인이 뭔가요? 

 

의사 : 항문질환의 원인을 정확하게 말씀을 드릴 순 없고요. 항문 질환이 왜 발생하는가? 대개는 노화과정의 일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캐스터 : 그렇다면 어떤 증상이 나타났을 때 항문질환인지를 의심해 볼 수 있고, 어떤 경우에 수술까지 시행하게 되는 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사 : 항문이 불편하면 항문질환이 있다고 봐야 되겠죠. 그 증상 중에서 제일 흔한 것은 출혈, 튀어나옴, 통증, 분비물 이런 것들이 대표적인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치핵 같은 경우는 튀어나오거나 출혈되는 것이 가장 흔한 증상이고요. 치열은 통증과 함께 변보기가 되게 힘든 양상을 보이고요. 치루는 통증이 있지만 그것보단 분비물과 간헐적으로 통증이 심하게 일어나는 증상이 있습니다.

반드시 수술을 해야 되는 질환은 치루입니다. 치루는 항문 샘이 곯아서 그것이 만성적으로 관을 형성하기 때문에 그 관을 제거 해주지 않으면 계속적으로 악화되고 괄약근에 손상을 주고 나중에는 암으로 진행 할 수도 있습니다.

 

캐스터 : 마지막으로는 예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의사 : 항문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첫 번째 배변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고요. 두 번째는 야채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규칙적인 식생활습관이 필요하고요. 세 번째는 일상생활에서 과로를 한다거나 오래 서 있는 다거나 이런 후에는 반드시 좌욕을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네, 오늘은 항문 질환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평소 생활습관과 식습관 개선만으로도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만큼 오늘 말씀드린 내용 잘 참고하셔서 항문 건강 잘 지키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날씨와 건강 박유라였습니다.


 


박유라 온케이웨더 기상캐스터 uragkgk@naver.com

 

박유라 기자의 전체 기사보기
ⓒ 온케이웨더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올가을 첫눈 내린 설악산…작년…
2.11월부터 미세먼지 심한 날 5등…
3.초미세먼지 ‘심각’땐 차량 강…
날씨경영스토리(387) 고농도 미세먼지에 초미세…
날씨경영스토리(386) 찬바람 분다...편의점 호빵…
전국 641개교, 여름방학中 ‘석면’ 해체·제거 …
무더위, 열사병 예방…
라디오와 TV에서 만나…
안녕하세요. 신입 기…
초미세먼지 ‘심각’..
11월부터 미세먼지 심..
서울시 초미세먼지 상..
자동차發 4차 산업혁…
기후변화와 녹색경영
기후변화와 전력산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