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검색어: 날씨경영,축제,미세먼지,기후변화,환경
·날씨와 건강
 
 
 
 
Home > 날씨와 건강 > 날씨와 건강

[날씨와 건강] 수액박리술이란!
  2018-05-02 13:38 박유라   
보통 관절과 뼈 부분이 아프면 시술이나 수술을 시행하게 되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효과가 크다고 하는 수액박리술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아산바른재활의학과 병원의 김형준 원장님과 말씀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캐스터: 뼈와 관절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 중에 수액박리술이란 수술법이 있다고 들었는데요.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는데 어떤 수술법 인가요?

의사 : 수액박리술은 통증을 일으키는 눌려있는 신경 및 단축되어있는 근육을 찾아 기능을 회복시키는 치료방법입니다. 뼈주사라고 불리는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기존의 치료법은 일시적인 통증의 완화를 얻을 수 있지만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치료하지는 못합니다. 이와 달리 수액박리술은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을 치료하는 보다 근본적인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캐스터 : 그렇다면 어떤 경우에 이 수술법을 시행하게 되나요?

의사 : 대부분의 근골격계 통증에 적용 가능하지만 직장과 가정에서 하는 반복적인 동작으로 인해 발생되는 통증인 경우에는 효과가 더 좋습니다. 일시적인 과사용으로 인해 발생된 통증이라면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치료 후에 통증을 일으키는 동작을 제한하면 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신경 및 근육이 정상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해주는 수액박리술을 통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캐스터 : 네, 수술 진행이 어떤 방식으로 이뤄지는지 궁금하고요. 또 효과가 큰지도 궁금한데요. 

의사 : 환자분이 호소하는 증상 및 진찰 소견을 바탕으로 초음파검사를 통해 눌려있는 신경 및 기능이 저하되어있는 근육을 확인하고 수액박리술을 시행합니다. 이러한 시술을 통해 일시적인 통증의 완화뿐만 아니라 기능을 회복시켜 재발을 막을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캐스터 : 네, 마지막으로 수술 전/후에 주의해야할 사항들이 있다면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의사 : 전신적인 부작용이 드물지 않고 색소 침착 등의 국소적인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기존의 스테로이드를 이용한 신경치료와는 달리 수액박리술은 혈관으로 투여해도 문제가 없는 안전한 약제를 이용한 치료법이기 때문에 특별히 주의할 점은 없습니다. 다만, 시술 부위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시술 당일에는 물이 닿지 않게 관리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오늘 수액박리술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좀 이해가 잘되셨나요? 좋은 치료법이지만 평소 예방 습관이 중요하다는 점 잘 알고계시죠? 

박유라 온케이웨더 기상캐스터 uragkgk@naver.com
박유라 기자의 전체 기사보기
ⓒ 온케이웨더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미세먼지 프리(free) 스쿨’이…
2.올가을 첫눈 내린 설악산…작년…
3.11월부터 미세먼지 심한 날 5등…
4.초미세먼지 ‘심각’땐 차량 강…
날씨경영스토리(387) 고농도 미세먼지에 초미세…
날씨경영스토리(386) 찬바람 분다...편의점 호빵…
전국 641개교, 여름방학中 ‘석면’ 해체·제거 …
무더위, 열사병 예방…
라디오와 TV에서 만나…
안녕하세요. 신입 기…
초미세먼지 ‘심각’..
11월부터 미세먼지 심..
서울시 초미세먼지 상..
자동차發 4차 산업혁…
기후변화와 녹색경영
기후변화와 전력산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