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검색어: 날씨경영,축제,미세먼지,기후변화,환경
웨더시민기자
·기후변화
·재난/재해
·기파라치
 
 
 
 
Home > 기후변화> 재난/재해
화학사고 피해 정도···식물 보고 파악
화학물질안전원, 사고대비물질 노출 농도·시간에 따른 식물피해특징 자료집 공개
  2019-01-08 19:24 최유리   

  

화학물질안전원은 화학사고 시 환경피해 유무·범위를 신속하게 확인하면서 알기 쉽도록 사진으로 구성한 '사고대비물질 노출에 따른 식물피해특징 자료집'을 최근 제작했다.

 

이번 자료집은 지난 2017년 12월에 공개한 농작물(콩, 벼, 고추, 들깨) 피해 자료집에 이어 2번째로 공개하는 것으로 과일나무(사과나무, 배나무)와 가로수(느티나무, 은행나무)를 중심으로 구성됐다.

 


 

불화수소, 염화수소, 암모니아 등 사고대비물질의 노출농도와 경과시간에 따라 배나무 등 식물이 변화하는 증상을 사진으로 수록했으며, 영양성분 결핍과 병해충 특성과 구별할 수 있는 정보를 담았다.

 

불화수소에 노출될 때 식물의 잎에는 갈색이나 회백색 반점이 생기고 끝이 말린다. 염화수소 경우 잎마름증과 괴사 현상이 발생하고 잎이 빨리 떨어지면서 새로운 잎이 형성된다. 암모니아는 회갈색 반점, 고사증상과 탈엽 현상 등이 발생한다.

 

화학사고에 영향을 받은 식물이 영양성분 결핍이나 병해충 증상과 다른 점은 잎 부위에 전체적인 반점·변색·구멍이 발생하지 않으면서 빠른 시간 내 고사·부패가 진행되는 것이다. 식물 전체가 아닌 잎에 국한된 피해현상이 발생된다.

 

안전원 관계자는 “화학사고 이후 식물피해의 국내외 자료가 미흡한 실정에서 사고 현장 대응과 사후수습 체계 강화에 자료집이 도움을 줄 것”이라며 “피해 정도를 가늠해 사고 주변지역 피해범위와 금액산정 및 주민대피·복귀 등을 결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화학물질안전원은 이번 자료집을 유역환경청, 화학재난 합동방재센터 등 화학사고 현장대응기관에 배포할 계획이다. 또한 화학물질안전원 누리집(http://nics.me.go.kr/front/main/main.do)에 그림파일(PDF) 형태로 공개된다. 


최유리 온케이웨더 기자 YRmeteo@onkweather.com
최유리 기자의 전체 기사보기
ⓒ 온케이웨더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1.올해 단풍 예년보다 1∼4일 늦어…
날씨경영스토리(387) 고농도 미세먼지에 초미세…
날씨경영스토리(386) 찬바람 분다...편의점 호빵…
전국 641개교, 여름방학中 ‘석면’ 해체·제거 …
무더위, 열사병 예방…
라디오와 TV에서 만나…
안녕하세요. 신입 기…
자동차發 4차 산업혁…
기후변화와 녹색경영
기후변화와 전력산업 …
올해 단풍 예년보다 1…
[추석날씨] 대체로 맑…
[날씨] 올 가을 평년…